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이폰 앱 올레 와이파이 콜] 스마트폰 무료통화 시간을 2배 늘려준다고 하는 KT alleh WiFi Call... Really??

IT 소식/애플

by IT칼럼니스트 2011. 11. 27. 23:07

본문

반응형
KT에서 참 재미있는 앱을 하나 개발했네요.

이름도 길어서 저처럼 머리 나쁜 사람은 외울 수 있을까 걱정되는 'alleh WiFi Call'

오늘 이 앱을 소개해드리는 이유는 이 앱을 설치하면 스마트폰 무료통화 시간을 2배로 늘려준다는 광고를 하고 있기 때문이랍니다.

호기심에 저도 잽싸게 'alleh Wifi Call' 앱을 다운받았습니다.

그리고... KT가 참 야심차게 광고하는 'alleh WiFi Call' 앱이 무엇인지, 그리고 KT가 정말로 고객을 위하는 기업이 아닌 우롱하는 기업이라고 하는 이유를... 낱낱이 공개해드립니다.




아이폰 바탕화면에 있는 'alleh WiFi Call'을 실행시킵니다.




그러면 이렇게 'alleh WiFi Call'을 광고하는 이벤트 페이지가 뜹니다.
제일 위에 연두색 박스부분을 보시면 '전국민 통신비 절약 캠페인'이라고 씌어있죠?
'오~~~ KT가 이제 사용자들을 위해 뭔가 하려나보다~' 이런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아래를 보시면 'alleh WiFi Call'을 사용하면 스마트폰 무료통화 2배라고 아주 거창하게 써있죠?
'다음에서 마이피플 만들어서 무료통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러는데... KT가 정말 정신차렸나?'
'그래서 진짜 대박 앱 하나 만들었나?' 이런 생각이 들었죠.





메인 접속을 했습니다.

자... 문구 자랑스럽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WiFi Call'

며칠 전 엄청난 꼼수를 통해 110만명의 2G 가입자를 내팽개치고 반 강제적으로 저렴한 기본료를 포기하게 만들고, 무료도 아닌 비싼 기기를 사라는 협박을 해서 2G 서비스를 종료하겠다고 밝힌 KT와는 너무 대조적인 모습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사실 'alleh WiFi Call'은 1주일 정도 전에 나왔습니다.)

무튼 부푼 기대를 하고 전화를 걸려고 했는데, 바로 이런 메시지가 뜨더군요.



아차! 그래그래... 서비스 가입을 해야만 하지.
이런... 너무 기대하고, 너무 좋은 앱이라는 생각에 그만... 서비스 가입도 잊었네. ㅎㅎ
이러면서 확인을 눌렀죠.

 


접속실패가 3번 떴는데... 제가 확인하고, 혹시나 해서 연락처로 발신 눌러보고 해본 거랍니다.
무른 이렇게 현재 나의 'alleh WiFi Call' 서비스 가입 상태 등이 표시된답니다.



그리고 요건 발신할 때 어떤 기준으로 발신할 것인지 뜨는 것인데요.
'alleh WiFi Call 전용'이라는 것은 전화를 발신할 때 alleh WiFi Call로만 전화를 하는 것을 뜻하며, '3G 음성통화 전용'은 3G 망에서의 음성통화만을 사용한다는 뜻이고, 'alleh WiFi Call 우선'이라는 뜻은 둘 중에 WiFi Call을 우선으로 사용하겠다는 뜻이랍니다.



무튼 서비스 가입을 한 후에 사용을 하라고 했으니 가입을 해야겠구나 싶어서 '가입안내'를 들어갔답니다.
그랬더니 위의 연두색 밑줄처럼 '가입비와 기본료는 무료'라는 문구가 보이더군요.
좀 이상하죠?
가입비와 기본료 무료!
뭐야... 그럼 다른 건 무료가 아니라는 뜻?




잽싸게 '이용안내'를 들어가봤습니다.
이런... 밑줄 친 부분처럼 'WiFi가 되는 곳이면 저렴한 인터넷 전화를 편리하게 휴대폰으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라는군요.
2가지를 주목해야겠죠?
WiFi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고, 저렴하다는 것!

더 자세한 것은 올레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하라는 친절한 문구가 있어서, '올레 모바일 고객센터'를 들어가서 확인했습니다.



'고객센터'에서 '부가서비스'를 누른 후 'alleh WiFi Call' 부분을 보았습니다.
'alleh WiFi Call' 앱의 '가입안내'와 똑같이 'WiFi를 통해 저렴하게 인터넷전화를 이용하기 위한 서비스'라고 씌어있네요.



이용요금 부분을 봤더니, 이런... 어이없는...
월정액은 면제라고 되어 있네요.
그러면서 결합혜택으로 100% 할인이라고 친절하게 적어놨군요.

그 밑에 통화료 부분을 보시죠.

유선전화로 발신시 3분에 39원.
핸드폰으로 발신시 10초에 13원.

이거 어디서 많이 본 거 아닌가요?

그렇습니다.
바로 KT가 그렇게 광고하던 인터넷전화랍니다.
KT 인터넷전화가 안팔리니까, 이런 꼼수를 쓴 것이었군요!

물론 명분은 좋습니다.
핸드폰 요금이 너무 많이 나오니까...
이렇게 해서 통신요금을 줄여준다는 이야기죠. ㅎㅎ

그런데 웃긴 건 'alleh WiFi Call'을 사용하면 어떻게 스마트폰 무료통화가 2배라는 걸까요?



제공서비스는 일반 인터넷전화 서비스랑 동일합니다.



'alleh WiFi Call 원넘버'는 인터넷전화를 걸면 원래 070으로 번호가 뜨게 되는데, 그걸 원래 핸드폰번호로 뜨게 해준다는 이야기랍니다.



친절하게 설정에 따른 번호표시 변경에 대해 설명해줬네요.
앞으로 핸드폰으로 스팸광고 더 편하게 하라는 뜻인가봅니다.


 

'alleh WiFi Call 3G 자동전환'에 대해서는 설명 필요없겠죠?


정말 KT는 언제까지 고객을 이런 식으로 우롱하려고 하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마치 무료 앱 하나 개발한 것처럼 그럴싸하게 'alleh WiFi Call' 사용하면 스마트폰 무료통화가 2배라는 말도 안되는 이야기를 하다니...
이런 서비스를 제대로 모르고 가입해서 사용하신다면... 나중에 논란을 불러일으키지 않을까요?
물론 일반 스마트폰 통화료가 10초에 18원인데 비해 10초에 13원이라고 하니까 저렴하다고 할 수 있겠지만, 문제는 왜 떳떳하게 밝히고 광고를 하지 못하고 이런 식으로 꼼수를 쓰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기존에 다음의 마이피플을 비롯해서 핸드폰 무료통화 앱들이 속속 개발되고 있는데...
어떻게든 통화료 수익을 줄어들지 않게 하려고... 이런 꼼수를 쓰는 건... 정말 보기좋지 않습니다.


'alleh WiFi Call' 앱을 다운받아서 사용하시든 말든 제가 알 바는 아니지만...
적어도 이건 무료 앱이 아니라 KT 인터넷전화를 핸드폰으로 연결하는 서비스라는 건 알고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나중에 KT랑 싸우게 될 수도 있을 때... 약관이나 그런 곳에 다 나와있기 때문에... 피곤해질 수도 있거든요.


그리고 KT에 당부합니다.
이런 꼼수는 이제 그만봤으면 좋겠습니다.
진짜 정떨어져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